개발배경
관내의 우수 중소생산업체가 좋은 기술과 생산기반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독자적 브랜드 없이 주문자상표 부착방식(OEM)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중소기업체 제품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신기술 개발 및 품질고급화를 촉진하여 경쟁력강화를 도모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고자 추진
필요성 및 기대효과
- 초기 시장진입에 필요한 고정투자비의 공유로 독자브랜드에 비해 제반 마케팅 비용의 절감
- 공동브랜드에 다수 기업과 다양한 제품의 참여로 노출되는 광고 효과 극대화
- 중소기업의 독자적 판로의 어려움 해소 및 브랜드의 부정적 이미지 감소
- 참여기업간 기술, 마케팅 지식 및 시장 정보공유를 통한 시너지 효과 증대
- 소비자의 제품 품질에 대한 신뢰감 형성
- 공동브랜드의 활성화로 구매력 향상
전략모색
- 공동브랜드 사업에 대한 부정적 의식 전환 필요
- BI 메뉴얼을 바로 사업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
- 매년 패션트랜드에 따라 업그레이드 실시
- 관내 서일대의 의상,디자인 학과등을 이용한 산학 협력
- 중소기업협의회를 통한 공동협의체 구성으로 관주도 탈피(중랑구는 홍보에 주력)
- 기존 유통망을 가진 업체를 통한 시장 우선진입 효과( 판로개척,홍보,마케팅비 절감)
- 약정서, 협약서 등 철저한 보완 장치로 사용업체의 무분별한 상행위 근절
- 공동브랜드 개발 당시 타 자치구와는 다르게 지역성(지역의 이미지 표현)이 아닌 상업성에 중점을 두고 개발한 관계로 사업이 용이
사용절차
사용신청서제출
공동상표 운영위원회 / 심의
사용약정
사업실행
모집기간
모집기간 : 수시
참여대상 : 중랑구 관내 기업체
사용신청 : 중랑구 기업지원과
신청서 (구청에 비치)
사업계획서